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Blog Article


그는 올리브 열매가 열리기 전에 그 지역에 있는 모든 압착기 소유주에게 선금(옵션가격)을 주고 그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압착기를 빌릴 수 있는 권리를 샀습니다. 그리고 압착기를 실제로 빌리는데 필요한 대여금(행사가격)도 압착기 주인들과 협상을 통해 결정을 해 두었습니다. 마침내 올리브 수확기가 되었을 때 그가 예상한 대로 올리브는 대풍작이 되었고 압착기 소유주들에게 미리 협상한 대여금을 지불하고 그 지역의 모든 압착기를 빌려 두었습니다.


반대로, 콜옵션 매도자는 콜옵션 매수자가 권리를 포기하고 옵션 프리미엄을 지불했기에 옵션 프리미엄 금액만큼만 이득을 보게 됩니다. 주식을 시작하고 매매를 하다 보면 주위에서 선물, 선물 옵션, 만기일, 콜옵션, 풋옵션 등의 단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됩니다. 이밖에 코스닥50 선물에는 코스피200 선물제도에는 없는 복합주문제도가 있다. 거래전략상 품목 또는 결제월을 달리하는 복수의 주문이 동시에 발주되는 주문으로 선물거래소에서 정한 특정 종목들을 미리 지정한 조건에 따라 체결된다. 하지만 실전에서 일반투자자들이 이 같은 차익거래를 노리기는 매우 어렵다.


매도헤지와는 반대로 미래에 주식을 사고자 할 때 주가의 상승으로 인한 추가부담을 상쇄하고자 할 경우엔 선물을 미리 매수해 두는 "매수헤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이후 만기를 맞아 옵션이 청산될 때 그만큼의 현물주식을 사들여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현선물 매수차익거래로 바꿔 무위험수익을 취했던 것이다. 지난 98년10월 합성매도 포지션을 활용했던 시장참여자의 눈길을 끌었던 삼성증권은 정반대 포지션으로 "깜짝쇼"를 재연한 것이다.


외가격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높은 반면 외가격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낮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과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다.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때 보통은 보유하고 있던 선물을 반대매매로 청산하거나 차월물로 이월(롤오버)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같은 예는 주가가 움직인 만큼 코스닥50 지수선물의 가격도 똑같이 변동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2월28일 3월물 가격이 88포인트에 형성됐다면 200만원([100-88포인트] ?0만원 ?0계약)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합성선물매도란 콜옵션을 매도하면서 동시에 풋옵션을 매수하는 포지션이다. 다시 말해 이 증권사는 콜매도+풋매수+선물매수라는 차익거래인 컨버전(Conversion)전략을 구사했다. 그런데 이 포지션을 취한 상태에서 옵션만기일을 맞아 옵션포지션이 무너지게 되므로 콜매도+풋매수포지션을 현물인 주식매도포지션으로 대체했고, 이 과정에서 주가가 급락한 것이다.


먼저 올해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거래하지 않았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1계약만 거래해도 상품별로 100명에게 1만원의 상금을 제공한다. 다만 상품별 상금 수혜 대상자가 100명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상금이 지급된다. 주식과 선물간의 차익거래 포지션을 설정하였다가 한쪽을 옵션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결국 공시된 차익거래 정보만으로 시장의 방향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선물거래는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의 신용을 파악 못한 상태에서 매매가 이루어진다. 선물거래의 참여자가 안심하고 매매하기 위해서는 모든 거래의 계약이행(결제)을 보증할 제3자가 필요하다. 선물거래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직접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청산소가 개입하여 거래상대방이 되어 주는 것이다. 즉, 매도자에게는 거래 상대방인 매수자가 되어주고, 매수자에게는 매도자가 되어줌으로써 거래상대방의 신용상태(결제이행능력 여부)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 없이 안심하고 매매를 할 수 있다. 투자원금을 회수하고 옵션을 매수하는 방법은 첫번째 전략과 같지만 조건이 나은 다른 행사가격의 옵션을 매수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따라서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5계약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5계약 매도할 땐 선물 1계약을 매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정보왜곡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할 경우 뇌동매매나 투기거래가 증폭돼 투자자는 예측하지 못한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시장을 왜곡시킬 가능성도 크다.


이밖에 선물을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매수해 콜옵션 매수와 비슷한 포지션(합성선물매수)을 만들기도 한다. 반대로 선물을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도로 콜매도 포지션(합성콜매도)을 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 선물 매도포지션을 쌓는다면 이는 지수가 장기적으로 하락하는데 대비해 헤지를 걸어둔 것으로 봐야 한다.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Report this page